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추천 본문

생활정보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추천

인포:D 2019. 12. 4. 22:52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추천 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디자이너도 아니고 프로그래머도 아닌 혼자 독학을 한 초보자의 입장에서 간략하게 장단점들을 나열한 글입니다. 홈페이지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적어봅니다. 

 

 

저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에 항상 관심이 많았었습니다. 예전에 소규모로 사업을 몇차례 했을때도 항상 그 부분에 목말라 있었습니다. 작은 사업체 이기 때문에 몇백 혹은 몇천만원을 투자해서 사이트를 만들고 싶지 않았고 그럴 이유도 없었습니다. 

요즘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들은 정말 많이 나와있습니다. 일명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즉 콘텐츠 관리 시스템으로 불리는 이 제작도구들은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홈페이지를 만든 툴이라고 알려진 워드프레스의 경우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때 훌륭한 툴이고, 무료 테마들이 많아서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선택 가능합니다. 메뉴 선택이나 수정들도 딱히 html이나 css등을 몰라도 조립형식으로 붙여넣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다만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눌러봐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나 제품 소개 사이트 등 반응형 원페이지 홈페이지 제작시에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내 커뮤니티 운영에는 적합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로 만들어져서 잘 운영되고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CMS인 제로보드와 그누보드도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요즘엔 제로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그누보드를 더 선호했었고 몇차례 사이트 운영을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커뮤니티 운영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용성은 그누보드가 더 좋았었습니다. 제로보드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모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저에게는 조금 어렵게 다가왔었습니다. 국내 제공하는 곳중에는 네이버의 모두도 괜찮았습니다. 모바일 홈페이지 운영하시려는 분에게 적합한 툴이고 사용은 카페를 만드는 것처럼 편리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 추천 드리고 있는데 일부 무료이고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사용자가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곳들도 몇군데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고를 많이 하는 WIX라는 해외사이트가 있는데 얼마전에 잠시 다시 사용해봤는데 몇년전에 비해 엄청 디자인도 더 깔끔해지고 사용성도 좋아진 것 같습니다. 한국어 지원도 잘되구요 Square Space라는 곳도 심플하게 만들기 괜찮습니다. 국내에는 아임웹이라는 곳도 괜찮았습니다.   

제일 최근에 사용해본 무료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트위터에서 만든 부트스트랩이 있습니다. 해외사이트들을 뒤져보면 무료 테마들이 있어서 해봤는데요. 원래는 개발자들이 홈페이지 디자인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툴이라고 들었는데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서 관리자 페이지등을 구성할 일은 없지만 반응형 원페이지 사이트를 만드는데 활용해봤습니다. 기본적인 html만 파악하고 있어도 사용하기 쉽게 되어있으나 editplus나 기타 에디터들을 활용해야 해서 완전 초보자인 경우에는 조금의 공부는 필요합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