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과세대상 계산방법 본문

금융정보

종부세 과세대상 계산방법

인포:D 2019. 9. 20. 00: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부세 과세대상 그리고 계산방법 알아볼게요. 아무래도 부동산 정책이 시시각각 변해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 부동산을 가지고 계시지 않은 분들도 언제 진입을 해야할지 고민이 되지만 소유하고 계시는 분들은 더 밀접하게 관심을 가지고 움직이시는 것 같습니다. 

 

 

특히 종부세 과세대상 이나 계산방법 관련해서는 더 궁금해 하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바뀐 법으로 인해서 기존에서는 종합부동산세를 지불하지 않아도 됐었지만 이번엔 지불해야하는 경우라면 혼동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종부세 는 주택, 토지, 건물 등의 과세대상을 종류별로 분류해서 더한 금액이 공제금액을 넘어가는 경우에 납부해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종합부동산세를 내는 이유는 투기를 막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종부세 과세대상은 크게 건축물과 토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 주거용 건축물인 아타프, 연립, 다세대, 단독, 다가구, 주거용오피스텔 등의 주택이 포함되고 토지에는 종합합산 및 별도합산 토지가 포함됩니다. 

 

종부세 계산방법을 간략하게 알아볼텐데요 우선 공제액을 알아야 합니다. 주택의 경우에는 6억, 1세대 1주택자는 9억, 종합한산토지 5억, 별도합산토지의 경우에는 80억이 공제액이 됩니다. 

 

 

종부세 계산방법 제일 쉬운방법은 종합부동산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겁니다. 별도의 고민없이 각 항별로 공시가격, 소재지, 면적 등의 해당 정보들을 기입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누구나 쉽게 해보실 수 있습니다. 

 

종부세 과세대상과 계산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렸는데 사실 제일 쉬운 방법은 납부 고지서 받은후에 안내대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금융기관에 내방하셔서 내시거나 온라인으로 가능하신분은 홈텍스로 내실수도 있습니다. 한 번 본다고 해서 쉽게 이해되고 하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을 공부하고 소유하고 늘려나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저도 아직 공부중인 관계로 오늘은 아주 기초적인 내용들만 전달드렸습니다. 조만간 좀 더 자세하고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저도 예전에 종부세 과세대상과 계산방법 찾아봤는데 정말 다들 너무 어렵게 설명을 해놓으셔서 이해하는데 한참 걸렸던 생각이 나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